티스토리 뷰
햄버거 피자 치킨 등 기름진 음식을 먹을땐 항상 콜라 한잔이 세트로 구성됩니다.
이미 많은 실험을 통해 콜라가 몸에 해롭다는 결과들이 쏟아져 나왔지만 우린 지금도 편의점에서 콜라를 고르고 있죠. 콜라도 시대에 따라 조금씩 변화하였는데 한때 인기를 끌었던 다이어트 콜라(Diet Cola) 제대로 알고 먹는건지 미처 알지못했던 사실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공 감미료
다이어트 콜라에는 설탕 대신에 200배 이상 단맛을 내는 인공감미료인 아스파탐(Aspartame)이 들어갑니다.
그람당 4kacl에 불과하여 저칼로리 제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었죠. 하지만 미국 아이오대학 연구진에 의해 충격적인 시험결과가 나왔습니다.
매일 2잔씩 인공감미료가 첨가된 다이어트 음료를 마시면 심장마비 사망확률 50%, 심혈관 질환 발병률 30%가 증가하였고 우울증 및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다고 합니다.
오히려 과식을 부른다?
인공 감미료를 첨가한 음식을 먹으면 열량이 작기 때문에 인체의 두뇌 활동이 저하됩니다.
호르몬 메카니즘도 영향을 받아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고 계속 뭔가를 먹게되는 과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진대사 장애
건강 유지를 위해선 신진대사가 활발해야 합니다. 하지만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다이어트 콜라를 매일 마시면 원활한 신진대사에 심각한 위협을 가한다고 합니다.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심장질환 등 성인별 발병률을 높일 수 있는겁니다.
신장 문제
하버드 의료진에 의해 3천여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매일 2개 이상의 다이어트 음료수를 마신 결과 신장기능이 감소하였습니다.
즉 신장에 문제가 생길 위험이 2배 증가하였고 원인은 합성 감미료로 추정하였습니다.
높은 카페인 함량
현대인들은 매일 커피를 마십니다. 카페인을 섭취하여 잠을 줄이고 일하는 시간을 확보합니다. 콜라에도 콜라(cola)라는 열매 씨앗에 카페인이 들어있죠.
다이어트 콜라는 일반 콜라보다 약 30% 카페인 함량이 높다고 합니다. 과다한 카페인 섭취는 신경과민, 불면증, 속쓰림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콜라는 제로 칼로리?
캔 표면에 표시된 영양성분에서 칼로리가 0으로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식품 위생법상 100ml당 5kcal 미만은 제로 칼로리로 표시해도 아무 문제없다고 합니다.
칼로리가 없다고 마음놓고 먹다가는 일반콜라보다 오히려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됩니다. 실제로 일반보다 다이어트 콜라엔 25% 정도의 칼로리 수준이랍니다.
다이어트 콜라 대신 제로 콜라?
이러한 다이어트 콜라에 대한 논란으로 인해 판매량은 감소하였습니다. 이에 제로 콜라가 출시되었습니다.
제로콜라는 차별화를 위해 탄산 가득한 음료맛을 위해 설탕을 없애고 구연산나트륨이 첨가되었는데 다이어트 콜라와 마찬가지로 아스타팜은 들어가죠.
결국 다이어트 콜라와 크게 차별화되지 않지 마케팅 전략으로 생각되며 결국 건강을 위해선 다이어트를 위해선 음료 대신 물을 먹는게 속편할것 같습니다.
이외 최초 코카콜라는 약으로 발명? 125년만에 코카콜라 제조법이 공개되었다는데 아래 동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